Google Translate Icon Select Language: Korean flag in circle American flag in circle
Washington
Seoul
옐런 “부채한도 협상 실패 시 내달 1일 디폴트 빠질 수 있다” 경고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이르면 다음 달 1일 연방정부가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질 수 있다고 또다시 경고했다.

미국 CNBC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15일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의회가 다음 달 초, 잠정적으로 6월 1일까지 부채 한도를 올리거나 유예하지 못하면 재무부는 더는 모든 정부의 의무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공무원과 군인에게 월급을 주거나 건강보험 등을 운영할 돈이 고갈된다는 뜻이다.

옐런 장관은 이달 초에도 연방정부의 보유현금이 바닥나는 날짜인 ‘X-데이트(date)’를 6월 1일로 특정한 바 있다.그는 부채 한도 협상 타결 지연으로 미국이 이미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도 했다.

6월 초 만기가 도래하는 국채에 대한 차입 비용이 급격히 증가했다는 것이다.옐런 장관의 반복된 경고는 부채한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의회 지도부의 16일 재회동을 하루 앞두고 나왔다.

난항을 겪는 협상은 미국 증시에도 악재가 되고 있다.JP모건의 시장전략가 마르코 콜라노비치는 블룸버그통신에 “협상의 교착 상태가 주식 시장 전망을 위협하는 또 다른 역풍”이라며 미국과 유럽 주식에 대해 비중 축소(underweight) 의견을 유지했다.콜라노비치는 부채 한도 문제가 미국을 넘어 세계 경제에 충격을 줬던 2011년의 사례를 거론하기도 했다.

— Click Here to get More News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