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ranslate Icon Select Language: Korean flag in circle American flag in circle
Washington
Seoul
美, 인권보고서 MBC보도 대응 관련 '폭력·괴롭힘' 표현 삭제

미국 국무부가 발표한 '2022년 국가별 인권보고서'의 내용에서 MBC의 비속어 보도 논란에 소제목으로 표기했던 '폭력과 괴롭힘' 표현을 삭제했다. 국무부는 21일연례 인권보고서의 한국 편에 있던 '폭력과 괴롭힘(Violence and Harassment)'이라는 소제목을 삭제했다.

현재 홈페이지에 올라온 보고서에는 이 표현이 없다. 앞서 국무부는 전날 공개한 인권보고서에서는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방문 당시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외국 입법기관을 비판하는 영상을 MBC가 공개한 뒤, 윤 대통령이 동맹을 훼손해 국가 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 내용이 거론된 문단의 소제목을 '폭력과 괴롭힘'으로 표시했다. 이에 따라 한국 내에서는 미국 국무부가 MBC 비속어 논란을 '폭력과 괴롭힘'의 사례로 봤다는 해석이 나왔다.

국무부는 해당 소제목을 삭제한 이유를 묻는 질의에 "해당 소제목(sub-header)은 인권 보고서상의 표준 용어이며 그 소제목이 사건의 기술에 적합하지 않았다(not well suited)"면서 "그것은 명확성을 위해서 제거됐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은 강력한 민주주의 국가이며 미국 주도로 이달 말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공동 주최한다"면서 "우리는 한국 정부와 전 세계의 인권을 보호하고 진전시키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긴밀한 파트너십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권) 보고서에서 지적한 대로 한국은 인권에 대한 강력한 성과(strong track record)가 있다"면서 "우리는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헌신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 Click Here to get More News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