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ranslate Icon Select Language: Korean flag in circle American flag in circle
Washington
Seoul
이란 정부, 한국 대사 불러 尹대통령 ‘UAE 적’ 발언 항의

"아랍에미리트(UAE)의 적은 이란"이라고 말한 윤석열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이란 외무부가 주이란 한국대사를 초치해 항의하고 정정을 요구했다.

반관영 ISNA 통신은 현지시간 18일, 레자 나자피 이란 외무부 법무·국제기구 담당 차관이 윤강현 한국대사를 만나 한국 정부에 입장 정정을 요구했다고 외무부 성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나자피 차관은 이란이 걸프 지역 국가 대다수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한국 대통령의 발언은 이러한 우호적 관계를 방해하고 지역(중동)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한 즉각적인 설명과 입장 정정이 필요하다"고 했다.나자피 차관은 또, 한국 대통령이 최근 핵무기 제조 가능성에 대해서도 거론했는데 이는 핵확산금지조약(NPT)에 어긋나는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란 자금 동결 등 한국 정부의 비우호적 조치를 언급하며 "분쟁 해결을 위해 유효한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양국 관계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한국에는 2018년 미국이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이란의 자금 약 70억 달러가 원화로 동결되어 있는데, 이는 이란의 해외 동결 자산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져 있다.

— Click Here to get More News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