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ranslate Icon Select Language: Korean flag in circle American flag in circle
Washington
Seoul
‘바이든 기밀문건 유출’ 특검이 조사…특검에 한국계 前검사장

조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재임 당시 기밀 문건 유출에 대한 공정한 조사를 위해 특별 검사가 임명됐다.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12일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 문서 유출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로버트 허 전 메릴랜드주(州) 연방검찰청 검사장을 특별검사에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허 특검은 한국계로, 법무부 수석차관보를 거쳐 2018년 4월부터 2011년 2월까지 메릴랜드주 연방검찰청 검사장을 지낸 인사다.특검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한 조사를 위해 주로 임명되며, 독립성을 가지고 사건 조사에 임하게 된다.

앞서 중간선거 직전인 작년 11월 2일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사무실에서 기밀 문건이 발견된 사실이 지난 9일 뒤늦게 공개된 데 이어 바이든 대통령의 델라웨어 사저에서도 기밀 문건이 발견됐다는 사실이 공개되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 같은 사실을 인정하면서 법무부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법무부의 특검 임명 발표는 바이든 대통령이 해당 사실을 인정한 직후 나왔다.백악관과 법무부는 특검 임명에 대해 사전에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인 공화당이 의회 차원의 조사를 주장하는 등 공세를 강화하고 있고, 이미 비슷한 사안으로, 도널드 트럼트 전 대통령이 특검 조사를 받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조처로 해석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1년 1월 퇴임 당시 100건이 넘는 기밀 문건을 유출했다는 혐의로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받았고, 잭 스미스 특별검사가 이를 넘겨받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기밀 문건 유출 사건이 불거지자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 일각에선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특검 조사를, 또다른 일부에선 의회 차원의 조사를 촉구해왔다.

— Click Here to get More News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