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ranslate Icon Select Language: Korean flag in circle American flag in circle
Washington
Seoul
바이든 “기밀문서 발견에 놀랐다…조사 전적 협조”

조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시절 국가 기밀문서가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사무실에서 발견된 가운데, 해당 문서에 우크라이나, 이란 등과 관련한 미국 정보 당국의 첩보가 담겨 있었다고 CNN이 10일 단독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밀 문서 유출과 관련한 사법 당국의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국가 기밀 유출' 불똥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옮겨 붙을 조짐이다.

CNN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중간선거 직전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사무실에서 발견돼 변호사들이 국립문서보관소에 보고한 ‘기밀’ 표시 문서는 모두 10건이며 여기에는 우크라이나, 이란, 영국과 관련된 정보보고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 문서들이 2013년에서 2016년 사이에 작성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 문서는 대통령 기록물법의 적용을 받지만 기밀로는 분류되지 않은 문건들과 함께 3~4개의 상자에 담긴 채 발견됐다.

문건 가운데 상당수는 바이든가(家)와 개인적 관련이 있는 내용들로, 뇌암으로 사망한 장남 보 바이든의 장례 및 위로 편지 등이 대부분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은 이와 관련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임명된 존 라우시 주니어 시카고 연방 검사에게 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마러라고 리조트에 다량의 기밀문서를 유출한 의혹에 대한 사법 당국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불거져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2024년 재선 도전 선언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에게 최악의 악재가 터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만 CNN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달리 바이든 대통령 측이 기밀 문서 발견 후 자발적으로 문서를 이관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전했다.

— Click Here to get More News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