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ranslate Icon Select Language: Korean flag in circle American flag in circle
Washington
Seoul
미국 대학서 인문학 부활 조짐...

미국의 대학에서 그간 학생들로부터 외면받던 인문학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가 3일 보도했다. 미국에선 한국과 마찬가지로 수십 년간 인문학이 이공계 학과에 밀렸지만 최근 대학에서 인문학과 예술 전공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버클리대와 캘리포니아대 등지에선 인문학 전공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버클리에선 작년 영문학과 역사, 언어, 철학, 언론학 등을 전공으로 선택한 1학년생이 전년에 비해 12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버클리대에 인문학을 공부하려고 지원하는 고등학생도 5년 전에 비해선 43.2%, 10년 전보다는 73.0% 각각 불었다. 이와 함께 애리조나 주립대와 워싱턴대 등지에서도 인문학 전공자가 늘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인문학은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선입견 때문에 최근 수십 년간 이공계 학과, 즉 이른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학과에 밀려 소외됐다. 하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인문학적 소양이 떨어지면서 SNS상의 가짜뉴스나 거짓 정치선동, 인종차별주의 등의 확산에 따른 부작용이 초래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악시오스는 최근 인문학의 부활 조짐이 나타나는 것은 그간 인문계 전공학과와 교수진 등이 인문학의 인기를 되살리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한 결과이기도 하다고 소개했다.

인문학을 배우고 얻는 직업의 보수가 STEM 출신보다 괜찮은 경우도 있고 비판적 사고와 글쓰기 실력을 키워 기업의 경영진으로 오를 수 있는 장점도 있다는 점을 열심히 홍보했다는 것이다.

일부 대학에선 이미 인문학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 학문으로 변하고 있다고 악시오스는 전했다.

— Click Here to get More News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