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Translate Icon Select Language: Korean flag in circle American flag in circle
Washington
Seoul
미 백악관 “워싱턴선언, 핵공유는 아니다”

한미 정상이 합의한 '워싱턴선언'과 관련해 미국 백악관 고위 당국자가 "핵공유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에드 케이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동아시아·오세아니아 담당 선임 국장은 현지 시각 27일 미 국무부에서 개최된 한국 특파원단 브리핑에서 '워싱턴선언'을 사실상 핵공유라고 설명하는 데 따른 입장을 묻자 "직설적으로 말하겠다"며 "사실상 핵공유로 보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케이건 국장은 한국 정부와 입장이 다른 것이냐는 추가 질문에는 "거기에는 반박하고 싶다"며 "한미 간에는 폭넓은 논의를 거쳤는데 미국이 '핵공유'라고 말할 때는 중대한 의미를 내포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입장에서 "핵공유에 대한 정의는 핵무기 통제와 관련됐는데 '워싱턴선언'은 그렇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며 "한국 대통령실이 핵공유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지만, 우리의 정의로는 핵공유가 아니"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 1차장은 '워싱턴선언'과 관련해 "우리 국민들이 사실상 미국과 핵을 공유하면서 지내는 것처럼 느끼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 Click Here to get More News

Share
Share